한국전통문화대학교, 이탈리아에서 우리 전통문화의 아름다움 알린다

우나영 작가와 왕실 여성의 삶 담긴 전통화장품·그림 등 전시(2.25.~5.20.), 체험 프로그램 운영(2.26.~28.)

[ 기사위치 교육 ]
글자크기 +
글자크기 -

한국전통문화대학교, 이탈리아에서 우리 전통문화의 아름다움 알린다

세움뉴스 | fmebsnews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블로그 카카오스토리


우나영 작가와 왕실 여성의 삶 담긴 전통화장품·그림 등 전시(2.25.~5.20.), 체험 프로그램 운영(2.26.~28.)

한국전통문화대학교(총장 강경환)‘2024-2025 한국-이탈리아 상호 문화교류의 해를 맞이하여 225일부터 520일까지(현지 시간) 주이탈리아한국문화원(이탈리아 로마 소재)에서 개최되는 우나영 작가의 <한복 입은 서양 동화> ()에서 화협옹주 도자 에디션(백자청화 화장품 합)’ 등 한국 전통문화의 아름다움을 선보인다.


주이탈리아 한국문화원: (주소) Via Nomentana 12 T / (누리집) https://italia.korean-culture.org/ko


국가유산 홍보대사로서 국가유산청과 활발하게 협력 중인 우나영 작가와 선보이는 이번 전시는 조선의 화장(化粧) 문화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작품들을 통해 조선 왕실 여성들의 아름다움과 생활 문화를 조명하는 자리로, 지난달 주아랍에미리트한국문화원에서 성황리에 개막한 <화협옹주의 방>(1.29.~) 전시에 이어 이탈리아에서도 우리 전통문화의 가치를 알리기 위해 마련됐다.


한복 입은 서양 동화.jpg


전시에서는, 한국전통문화대학교와 국립고궁박물관, 코스맥스() 그룹이 협업해 조선시대 궁중 여성들이 사용했던 도자기 화장 용기를 복원·재해석한 화협옹주 도자 에디션과 전통 복식의 미감을 현대적으로 풀어낸 우나영 작가의 작품 화협옹주의 단장을 통해 전통과 현대가 어우러진 새로운 예술적 감각을 선사할 예정이다.


아울러, 이번 전시와 연계해 226일부터 28일까지 3일간 전통문화 체험 프로그램인 <전통 화장품 만들기>도 운영된다. 체험은 지난 2015년부터 2017년까지 발굴조사를 통해 남양주 화협옹주 묘에서 출토된 화장품을 기반으로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립밤 용제와 천연 색소를 활용한 전통 화장품을 직접 만들어보는 과정으로, 현지인들이 전시 관람은 물론 전통 화장품 제작 체험을 통해 우리 문화를 직접 향유하며 한국 전통문화의 가치와 멋을 자연스럽게 느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국가유산청 한국전통문화대학교는 앞으로도 우리 전통문화에 대한 국제적 수요에 대응해 문화적 소통과 교류를 더욱 확대해 나가기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하는 등의 적극행정을 이어갈 것이다.



fmebsnews  

<저작권자 © 세움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위치 IT/과학 ]
글자크기 +
글자크기 -

국립공원의 아름다운 수중 생태계, 온라인 화보집으로 감상하세요

세움뉴스 | fmebsnews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블로그 카카오스토리


국립공원연구원에서 촬영한 해양생물과 수중경관 장면 총 100점 공개

국립공원의 아름다운 수중 생태계, 온라인 화보집으로 감상하세요


- 국립공원연구원에서 촬영한 해양생물과 수중경관 장면 총 100점 공개


환경부 산하 국립공원공단(이사장 송형근)은 해상·해안국립공원의 수중 생태계를 고화질의 사진으로 담은 ‘함께 해(海) 국립공원 온라인 화보집(E-Book)’을 2월 16일 국립공원공단 누리집(knps.or.kr)에 공개한다.


함께해국립공원아름다운수중생태계표지와수중경관내지.png
사진 설명: 함께? 해(海) 국립공원 아름다운 수중생태계 < 사진=환경부 >


이번 화보집은 지난해 3월부터 그해 말까지 국립공원연구원 연구진이 국립공원 도서·연안 생태축 기본조사 등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촬영한 해양생물과 수중경관을 선별해 엮은 것이다. 쉽게 보기 힘든 국립공원의 아름다운 바닷속과 해양 생태계의 가치를 널리 알리기 위해 제작됐다.


화보집에는 한려해상 및 다도해해상 국립공원에서 서식하는 어류 23종, 자포동물 14종 등 총 43종의 해양생물과 수중경관에 대한 자료 100점을 수록했다. 43종의 해양생물 중에는 멸종위기 야생생물 Ⅱ급 산호충류인 둔한진총산호, 자색수지맨드라미, 유착나무돌산호, 해송 등 4종이 포함됐다.


또한 작년 다도해국립공원 신규 편입도서 조사 중에 국내에서 처음 발견된 넓은띠큰바다뱀이 수중에서 휴식하는 사진도 담겼다.


정용상 국립공원연구원장은 “이번 ‘함께 해(海) 국립공원 화보집’ 온라인 공개로 국립공원 수중 생태계의 다양한 생물과 경관의 아름다움을 국민과 공유하고, 국립공원의 해양생태계 보전을 위한 자연 보전인식을 고취시킬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fmebsnews  fmebsnews@fmebs.com

<저작권자 © 세움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