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교육을 받고 싶은 문화예술 동아리를 찾는다
기업 내 문화예술 동아리에 교육 비용을 지원하는 생활예술동아리 활성화 시범사업 추진
예술교육을 받고 싶은 문화예술 동아리를 찾는다
세움뉴스 | fmebsnews
기업 내 문화예술 동아리에 교육 비용을 지원하는 생활예술동아리 활성화 시범사업 추진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유인촌, 이하 문체부)는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이하 진흥원)과 함께 일상에서 예술 활동을 즐길 수 있도록 기업 내 문화예술 동아리에 예술교육 비용 일부를 지원하는 생활예술동아리 활성화 시범사업을 추진한다. 시범사업에 참여하기를 원하는 기업은 4월 22일부터 30일까지 진흥원 누리집(www.arte.or.kr)에서 진행하고 있는 수요조사에 참여하면 된다.
음악·춤·문학 등 동아리가 원하는 분야 강사 연결, 가족 친화, 여가 친화 인증기업 우선 선발
문체부는 이번 시범사업을 통해 동아리 200~300여 개를 선정하고 동아리당 교육 비용의 30%, 최소 105만 원 이상을 지원한다. 특히 참여 신청을 받을 때 기업 내 기존·신규 예술동아리가 희망하는 교육지원 분야, 기업별 희망 동아리 규모 등 수요를 조사한다. 지원받을 수 있는 대표적 문화예술교육 분야로는 밴드, 합창, 오케스트라 등 음악 분야, 라인댄스, 케이팝 댄스, 발레 등 춤 분야, 도자기·뜨개질 등 공예 분야, 문학·영화 등 인문 분야가 있다. 아울러 교육의 전문성을 위해 학교예술강사,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증 보유자 등 관련 경력·자격이 있는 강사를 우선 선발해 동아리와 연결할 예정이다.
이번 시범사업 대상으로는 가족 친화, 여가 친화 인증기업을 우선 선발하고, 정원이 남으면 중소·중견·벤처기업을 선발할 예정이다. 이는 시범사업의 목표가 ‘국민이 문화예술교육으로 건강한 여가를 일상에서 향유’인 만큼 사원의 여가를 위해 노력한 기업에 우선권을 부여한 것이다. 문체부는 기업의 참여를 독려하기 위해 여성가족부, 벤처기업협회 등과 함께 사업 내용을 안내하고, 동아리 간 연합을 도모하는 특별 프로그램도 시행할 예정이다.
11월 ‘문화예술교육축제’ 등과 연계한 우수동아리 발표회 개최
이번 시범사업을 통해 전문 예술교육을 받고 실력을 향상한 우수동아리가 실력을 뽐낼 수 있는 발표회도 개최한다. 11월에 열리는 ‘문화예술교육축제’ 등과 연계해 연주·합창·공예전시 등을 펼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발표회는 사업 참여자뿐만 아니라 문화예술교육에 관심 있는 사람은 누구나 함께할 수 있는 장으로 꾸민다.
문체부 정책 담당자는 “생활예술동아리 시범사업은 일상에서 시간이나 비용의 제약으로 참여가 어려웠던 국민이 문화예술교육을 향유하는 데 앞장서는 정책이 될 것이다.”라며 “시범사업의 성과를 고려해 수혜기업 규모를 확대하고 지자체와 연계한 지역 예술동아리로 지원 범위를 확장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fmebsnews
<저작권자 © 세움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3회 미세먼지 연구 아이디어 공모전 개최
세움뉴스 | fmebsnews
차세대 환경연구 인재 발굴, 4월 22일부터 5월 19일까지 접수
제3회 미세먼지 연구 아이디어 공모전 개최
- 차세대 환경연구 인재 발굴, 4월 22일부터 5월 19일까지 접수
환경부 소속 국립환경과학원(원장 금한승)은 4월 22일부터 5월 19일까지 ‘제3회 미세먼지 연구 아이디어 공모전’을 위한 참가자를 모집한다고 밝혔다.
이번 공모전은 대기환경분야 예비 연구자를 대상으로 대기환경의 변동성과 기후변화 등 새로운 환경 쟁점에 대한 창의적 대응 역량을 찾기 위해 추진되는 것으로 국립환경과학원이 주최하고 (사)한국대기환경학회가 주관한다.
2021년부터 시작해 올해로 3회째를 맞는 이번 공모전은 “숨쉬는 지구, 지속 가능한 내일을 위한 오늘 우리의 연구”라는 주제 아래 ▲연구 아이디어 접수, ▲1차 서류 심사, ▲2차 발표 심사 등을 거쳐 최종 12편의 수상작을 선정할 예정이다.
공모전 수상팀 최종 순위는 10월 23일 제주에서 열리는 2024년 대기환경학회 정기학술대회에서 전문 심사위원의 평가로 결정되며, 다음 날(10월 24일) 시상식이 개최될 예정이다.
아울러 국립환경과학원 및 학계의 주요 연구진이 수상자를 대상으로 조언자(멘토) 역할을 맡아 차세대 환경 연구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연구 지도를 수행할 예정이다.
공모전에 참가를 희망하는 대학(원)생들은 (사)한국대기환경학회 누리집(www.kosae.or.kr)에서 신청할 수 있으며, 미세먼지 연구 공모전과 관련된 상세 일정도 확인할 수 있다.
한편, 제2회 미세먼지 연구 공모전의 수상자들은 공모전 이후에도 연구 아이디어를 기반으로 연구를 지속하여 국내외 주요 학회지에 6편의 논문을 게재하는 등 성과를 도출했다.
유명수 국립환경과학원 기후대기연구부장은 “이번 공모전은 환경 분야 연구가 다음 세대로 지속될 수 있도록 다리 역할을 수행한다”라면서, “차세대 환경 연구 인재 발굴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fmebsnews fmebsnews@fmebs.com
<저작권자 © 세움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